공유하기

혁신 주도하는 디자인 제품들…‘디자인 코리아’ 열려

기사 입력 : 2021.10.14 09:03 목록
0


<리포트>

40여 년 전 등장한 현대 포니가 전기차로 재탄생했습니다.

 

옛 포니의 외관에다 파라메트릭 형태의 LED 헤드램프와 리어램프,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어우러진 실내는 색다른 느낌을 선사합니다.

 

현대차의 전기차 플랫폼을 탑재한 포니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면서 멋스러운 자태를 뽐냅니다.

 

헤리티지 포니 디자인을 통해 내연기관차의 퇴장과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탄생의 변곡점을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올해 디자인코리아에서는 디자인 혁신을 통한 탄소중립이라는 주제로 690개 기업이 참가해 2천여 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에너지 관련 가전제품과 전기오토바이와 같은 모빌리티가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디자인이 단순히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를 넘어 사회적 문제 해결의 키를 쥐고 있다는 점이 강조됐습니다.

 

[현장음 윤상흠 / 한국디자인진흥원장]

디자인은 산업을 넘어 삶을 위한 디자인으로 우리 생활에 깊이 파고들고 있으며, 사회문제 해결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에너지 절감, 탄소중립 등 인류가 직면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산업안전, 고령화 등 우리 삶과 직결된 사회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 트렌드는 여러 가전제품에서도 볼 수 있듯 감성이 더해진 고객 맞춤형 제품이 주도하기 때문에 디자인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중소기업은 디자인 활용률과 관심도가 낮아 빠른 시장 변화 대응에 어려움 겪고 있는 상황.

 

이에 따라 정부는 각종 디자인 관련 사업을 진행하면서 디자인을 통해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현장음 박진규 /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디자인 컨설팅이나 제품 개발 지원을 받은 많은 중소기업들도 매출과 고용 부문에서 남다른 성과를 보여주고 있어 디자인의 가치와 중요성이 다시 한번 확인되고 있습니다디자인을 통해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발전할 때 우리 경제의 체력이 더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한편,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에서는 G80GV80 등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을 재정립한 현대차 이상엽 전무가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습니다.

 

이밖에도 실감콘텐츠 디자인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디스트릭스홀딩스 등 6개 기업과 기관이 대통령 표창을 받았습니다.

 

채널i 산업뉴스 이창수입니다


(영상취재: 김수빈/영상편집: 손정아)

이창수
0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