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산업용 협동로봇·공작기계 통합 SW 등 디지털 제조혁신 ‘한 눈에’

기사 입력 : 2022.05.25 09:03 목록
0


[리포트]

충돌을 감지하는 알고리즘과 레이저 스캐너 등 안전장치를 탑재하고 사람과 함께 작업하는 협동형 산업용로봇 아이콘입니다.

 

물리적 힘으로 관절을 조절할 수 있는 직접교시가 가능하며독립된 공간에서 사용해야 하는 일반 산업용 로봇과 달리 안전합니다.

 

그러면서도 협동로봇 대비 높은 작업 속도와 반복 정밀도, 방수방진 기능 등을 갖추고 3~20kg까지 다양한 중량 모델로 설계됐습니다.

 

로봇 제조 기업 뉴로메카는 협동로봇 인디를 활용한 용접과 팔레타이징그리고 자율이동로봇 모비를 적용한 자율주행과 피킹 등 다양한 공정의 자동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인터뷰 이성우 / 뉴로메카 통합마케팅 팀장]

중소 제조기업같은 경우는 다품종 소량생산 중심으로 돼 있고 제조 환경 자체가 넓지가 않습니다저희 뉴로메카 협동로봇의 경우는 별도의 공간 분리 없이 로봇과 작업자가 함께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협소한 제작 환경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로봇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공작기계 전문기업 화천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공작기계의 원재료부터 주물, 스핀들, 테이블 등 핵심 품목을 자체 개발·생산하고 있습니다.

 

다측 복합가공 제품과 자체 제작 자동화 시스템 등 기존의 금속 절삭가공기와 차별화된 제품들을 갖췄습니다.

 

3D 프린팅 머신은 치밀하고 미세한 조직의 금속 제품을 프린트하며 손상된 금속 제품의 재생과 보수, 특수 코팅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5축 머시닝센터는 티타늄 합금, 스테인리스 스틸 등 가공이 어려운 난삭재 가공에 특화된 가공 성능을 자랑합니다.

 

특히 새롭게 선보인 소프트웨어 통합 시스템 하모니는 공작기계와 연결돼 가공 과정의 완벽성을 높여 줍니다.

 

[인터뷰 박대유 / 화천기공 제어S/W개발 센터장]

가공 전에 간섭을 체크할 수 있는 간섭 체크 시뮬레이션이라든가 가공 조건을 실시간으로 제어해 주는 가공 최적화 제어 기능또한 툴 패스라든가 쉽게 가공 경로를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술들이 화천 하모니에 탑재돼 있습니다.

 

세계 4대 공작기계 전시회 SIMTOS4년만에 개최되면서 코로나19로 다소 침체됐던 업계에 시장개척과 바이어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습니다.

 

올해는 최신 제조 트렌드인 초고속 고능률 복합가공 기술은 물론 메타버스 제조디지털 트윈 가공 등 미래 제조 기술의 트렌드를 조망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주영준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최근 화두가 되는 제조업의 디지털 트윈, AI 기술을 구현한 지능형 제조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제조 패러다임 속에서도 그 중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론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어려운 우리 여건 하에서도 지난해에 전년 대비 21.1%의 수출 증가율을 보이면서 26.7억 달러를 수출하는 성과를 보였었는데

 

1~2월 국내 공작기계 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늘어난 5400억 원 가량을 수주했고, 생산과 수출도 각각 24%, 42%나 크게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도 견고한 성장을 이어가는 효자 산업인 만큼 첨단기술에 대한 투자 등 경쟁력 제고 노력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채널i 산업뉴스 백가혜입니다.


(영상취재: 김수빈/영상편집: 손정아)

백가혜
0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