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유휴 캠핑카 빌려드립니다…최초 공유 캠핑카 플랫폼

기사 입력 : 2022.09.27 10:56 목록
0


[리포트]

캠핑카를 개인에게서 대여해 이용할 수 있는 캠핑카 공유 플랫폼 바카르’.

 

PC와 모바일 웹에서 원하는 캠핑카를 선택하고 일정을 골라 예약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캠핑카 대여가 렌트카 업체 또는 법인에서만 가능했던 것과 대조적입니다.

 

소비자는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게 캠핑카를 대여할 수 있고, 소유주들은 사용하지 않는 캠핑카로 수익도 얻을 수 있어 그야말로 공유경제에 걸맞은 플랫폼인 셈.

 

[인터뷰 민종환 / 진심 대표]

통계적으로 캠핑카 소유주들이 캠핑카를 이용하는 일수가 연평균 18일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캠핑카를 소유하게 되면 주차비와 보험료 등 굉장히 많은 유지비가 매달 나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차주 입장에서는 내가 쓰고 싶을 때는 사용하고 쓰지 않을 때 공유를 통해 유지비를 해결함과 동시에 추가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이용자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캠핑용품까지 빌릴 수 있고, 인접한 지역의 주차장에서 차량을 인수할 수 있어 편리한데다 다양한 차주의 차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카르를 운영하는 진심은 캠핑카 공유 플랫폼을 운영하기 위한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신청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특례기업으로 승인받았습니다.

 

[인터뷰 이민우 / 진심 대표]

자동차를 유상으로 대여하려면 기본적으로 차량이 50대가 있어야 하고 50대를 주차할 차고지와 사무실까지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이 소유한 차량을 개인 대여사업자 자격을 부여해서 내 차를 누구에게나 빌려줄 수 있게 하는 부분을 규제샌드박스 특례를 통해서 해결한 부분입니다.

 

안전한 차량 공유 플랫폼을 운영하기 위해 보험 가입과 차량 점검 등의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아파트 주차장이나 지하주차장에 대기 어려운 캠핑카는 그간 공원이나 체육시설 주차장에 이른바 알박기를 하면서 눈총을 받거나 불법 공간 점유 등으로 문제를 겪었습니다.

 

[인터뷰 민종환 / 진심 대표]

바카르 플랫폼에서는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 건립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요여러 지자체들과 협업을 통해서 관광지들에 캠핑카 전용 캠핑장을 조성하는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공유 플랫폼 서비스 시작과 함께, 건전한 캠핑 문화 조성을 위한 사업 확장을 추진하는 이유입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캠핑카 등록대수는 지난 20144천여 대에서 201925천여 대로 6배 증가했고 캠핑카 시장 규모도 지난해 4조 원으로 2016년보다 2.6배나 커졌습니다.

 

최초의 캠핑카 공유 플랫폼이 늘어나는 캠핑족에 걸맞은 캠핑문화의 건전한 정착은 물론 캠핑과 레저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입니다.

 

채널i 산업뉴스 백가혜입니다.


(영상취재: 김수빈/영상편집: 손정아)

백가혜
0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