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10조 시장 바라본다…라이브 커머스 흥행 지속

기사 입력 : 2021.08.24 16:20 목록
0


[리포트]

두 명의 쇼호스트들이 노트북 홍보에 여념이 없습니다.

 

[현장음 쇼호스트]

삼성 노트북 플러스 일단 가격 먼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가격 나가고 있나요.

 

디자인과 주요 기능 등 상품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시청자에게 설명합니다.

 

[현장음 쇼호스트]

무려 0.16cm 정도 밖에 안돼요. 여러분이 영상을 보실 때 훨씬 넓은 영상으로 집중력을 훨씬 더 높이는 게 가능합니다.

 

즉석 퀴즈 이벤트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몰입도와 관심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이 방송을 기획한 건 국내의 한 라이브커머스 전문 기획사.

 

짧게는 2, 길게는 한 달간 클라이언트들이 의뢰한 방송을 총괄 기획해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민철 / 스튜디오 빌런 대표]

사전미팅을 통해서 어떤 제품인지 확인하고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방송 이어갈지 콘셉트 기획과 시나리오를 짜고 쇼호스트를 불러 제품 교육과 시연도 하고 맞춰서 연출도 해서


중간마다 클라이언트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는 것도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현장음 클라이언트사 관계자]

윈도우가 설치돼있는 노트북이잖아요. 교육용으로도 판매되니까 그쪽도 (부각시켜주시면 될 것 같고) 알겠습니다.

 

이 업체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조기 진출한 이후 약 500회가 넘는 방송을 진행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이동식 라방과 함께 쇼호스트와 기업 간 매칭 서비스 론칭을 계획하며 시장의 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민철 / 스튜디오 빌런 대표]

트럭에서 망고를 심어놓고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줘보고… 반응이 좋아서 하반기에는 큰 기업과 라이브를 이어가려고 준비 중 입니다쇼호스트 매칭 서비스를 만들면 어떨까 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준비해서 9월에 론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예상하는 올해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4조 원.

 

대기업과 포털, 유통 업체들도 속속 서비스에 뛰어들고 있는 만큼, 2년 뒤에는 약 10조 원 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TV 홈쇼핑에 비해 70배 저렴한 진행 비용과 쉬운 접근성으로, 소상공인들에게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이 많이 모여 있는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는 이미 네이버 쇼핑 라이브출시 1년 만에 거래액이 2,500억 원을 넘어선 상황.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라이브커머스 관련 시장은 앞으로 분야를 가리지 않고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i 산업뉴스 황다인입니다.


(영상취재: 이지원/영상편집: 손정아)

황다인
0
0 Comments